본문 바로가기
생생정보통

작가노트) #4. 자오자오 작가

by 기업강사 북두지성 2022. 9. 9.
반응형
반응형

2022 추석연휴, 바로 직전에 세계적인 아트 페어가 열렸다. 아트 페어에 나왔던 작가 그리고 작품을 이번 추석동안엔 더 깊히 알 수 있는 시간을 가질 수 있어서 기쁘다.

 

이번에 알아본 작가는 중국 작가 자오자오.

 

자오자오 작가노트

자오자오 작가의 스승은 아이 웨이웨이 작가다. 아이 웨이웨이는 중국 반체제를 주로 다뤘다. 

 

1) 자오자오 작가

그의 그림은 스승인 아이 웨이웨이의 영향을 많이 받았다. 

자오자오는 1982 중국 신장에서 출생했다.

스승도 스승이지만 스승 이전에 가정 환경의 영향도 많이 받은 듯 하다. 그의 아버지는 국민당을 지지했다. 이러한 연유로 부친은 반우파운동과 함께 유배된다. 그 후 자오자오의 아버지는 자신의 사상과 다른 공산주의 사상을 가르치는 교사로 지낸다.

자오자오 중국 작가

 

표현의 자유가 많이 억압된 분위기인 만큼 작가 본인도 마음껏 표현하고 싶지만 그렇지 못하는 현실이다. 신랄하게, 비판적으로 그려내고 싶으나 중국 당국에서는 검열을 통해 전시가 여러번 철수한 적도 있다고.

 

운이 좋게도 탕 컨템포러리 그리고 아이 웨이웨이 작가와의 인연으로 젊은 나이에 다양한 경험을 하게 됩니다.

사실 아이 웨이웨이 작가는 자오자오 작가 아버지의 초등학교 선생님이었다.

 

2) 자오자오 작가 전시 

2022. 3월, 탕 컨템포러리 아트 서울 개관 때 처음으로 열린 전시가 자오자오의 '평행지도' 였다.

 

평행지도 전시의 테마는 그의 고향 중국 신장 목화를 주제로 인권 문제를 고발하는 내용이었다. 시리즈 이름은 '면화(cotton)'

어찌보면 면화라는 이름답게 평온, 포근, 단순해 보이지만 그 내막을 보면 그렇지 않다. 작가는 어렸을 때 목화노역을 6년 동안 했다. 노역 당시 작열하는 뜨거운 태양을 보고 목화솜을 인두로 지져 본 작품을 완성했다. 

 

constellation

위 그림을 봤을 때 태양의 홍염, 플레어 그리고 총알이 유리를 뚫었다는 생각이 들었다. 해당 작품은 constellation.

Constellation은 의 별자리, (관련 있는 생각/사물/사람들의) 무리/집합, 감정의 영향을 받은 관념의 복합이라는 뜻이 있다. 이 작품은 총기소유를 반대하는 것을 표현하기 위해 그렸다. 자오자오 작가는 중국 체제에 대한 비판을 했으나 얼마 전 난징 대학살 관련 프로그램을 본게 생각났다. 

자오자오 스카이 sky

스카이 시리즈는 인간의 환경오염, 환경파괴를 시사한다. 

사실 작가들의 철학, 화풍은 대체로 한가지 줄기에서 파생되는 편이다. 반면에 자오자오 작가는 중국 정치 체계를 다루면서도 이와는 전혀 다른 내용 즉 환경에 대한 점도 다룬다. 그런 그의 자유로운 예술 사상은 컬렉터, 감상자로 하여금 다양한 작품을 느낄 수 있게 한다.